정보보안 전문가란?


정보보안 전문가는 해커의 침입과 각종 바이러스 등 악성코드의 발생에 대비, 보안 이론과 실무 보안 정책 능력을 갖춰 전산망 보안과 유지를 담당합니다. 또 정보시스템과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정보보안에 대한 예방책을 세우고 시스템에 대한 인가받지 않은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며, 침입 발생시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손상된 시스템을 복구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보안 전문가가 되려면 IT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기본이며 경제와 산업에 대한 폭 넓은 안목과 센스까지 겸비해야 합니다. 특히 전문적인 침입자에 대응하고 시스템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시스템, 네트워크, 언어 전반에 걸친 넓고 깊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정보보호 기술은 시스템과 네트워크 기술에 그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관리, C언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해커들의 해킹 기법과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도 필수적입니다. 특히 역으로 얼마든지 정보시스템을 유린할 수 있기 때문에 윤리성도 주요 요건으로 꼽힙니다.

 

 

2. 정보보안 전문가는 왜 될까?

 


정부는 인터넷 기반의 IT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화 사회 건설을 국가적인 지상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점에서 정보보호 산업은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안전과 신뢰성 제고를 통해 국내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밑거름이 될 뿐 아니라 국가 안보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정보보안 전문가의 위상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와 더불어 컴퓨터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개인ㆍ기업의 정보유출 등이 늘면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고 있는 정보보안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도 유망직종으로 각광 받고 있지만 국내외에서 정보보안 전문가는 필요로 하는 수요에 비해 사실상 인력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보보안전문가의 직업적 전문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그로인한 경제적인이득은 부가적으로 쌓일것이고, 개인적으로 나은 삶은 물론 국가 및 사회 발전에 있어 명예로운 이점이 될수 있으므로, 여러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잡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정보보안 전문가에서의 자격증 취득과 취업및 진로 방향

 

 

보안전문가 자격증(CISA), 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 자격증(CISSP)


-국제공인 정보보호 분야에서 3~5년이상 경력을 쌓아야 응시가 가능한 자격증으로 정보
보안전문가 과정에 있어서 최종적인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보보호전문가(SIS), 정보시스템감리사, 인터넷보안전문가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보보안 자격증으로, 이부분에 대해 먼저 취득을 하고 국제공인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 금융 시장, EC 쇼핑몰, 공공시장 등 정보보안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비해 국내의 모든 단계를 거친 정보보안전문가는 1백 명이 채 되지 않아서 정보보호 전문 인력의 부족은 고질적인 문제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정보보호전문가는 그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인력 공급의 부족으로 정보보안전문가는 그 가치가 직업의 희소성과 전문성으로 인해 상당히 높은 연봉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망 또한 평생직업으로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정보보안 전문가가 되는 과정.


정보보안 전문가가 되려면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IT에 관한 전반적이고 깊은 지식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핸 어느정도 일정한 교육기간의 투자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이에, 기본되는 프로그래밍언어와, 시스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실전해킹기법까지 인내를 가지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