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의 모든 사진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가 출처이며, 정리 중 순서 변동이 있습니다.

 

1. 외부 디자인

 

사전계약에서 일부 사진이 공개가 되었고 인터넷에서는 이미 실물 사진이 많았기 때문에

이제 어느정도 익숙해졌으리라 봅니다.

가만보면 프런트 범퍼 하단의 기다란 라인은 테일램프의 형상와 대조를 이루는군요.

 

 

헤드램프는 총 3가지 구성으로 좌측부터

프로젝션 헤드램프, Full LED 헤드램프(MFR타입),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순 입니다.

프로젝션이란 헤드램프 안에 구슬(렌즈)과 같은 부품이 있어 빛을 모아 멀리 보내주는 것을 의미하고

MFR은 반사경 방식을 의미합니다.

 

 

차량의 색상은 사전계약에서 공개된 바와 같이 총 8가지

화이트 크림(WC9), 쉬머링 실버(R2T), 햄톤 그레이(NT2), 녹턴 그레이(T2G)

옥스퍼드 블루(XB2), 미드나잇 블랙(NB9), 플레임 레드(Y2E), 글로잉 옐로우(W2B) 입니다.

* 괄호 안 문자는 컬러코드

 

 

휠은 총 3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좌측부터 크기는 16, 17, 18인치입니다.

모두 알로이휠로 16인치만 해도 디자인이 괜찮네요.

 

 

2. 내부 디자인

 

먼저 실내 시트 색상과 내장재 컬러를 한 번 보겠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순으로 블랙 원톤, 그레이지 투톤, 카멜 투톤, 네이비 투톤 입니다.

 

블랙 원톤은 인조가죽, 네이비 투톤은 천연가죽, 그레이지 투톤과 카멜 투톤은 고급 나파가죽입니다.

참고로 외장색상이 빨간색(플레임 레드)는 카멜 투톤을, 노란색(글로잉 옐로우)는 네이비 투톤, 카멜 투톤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하긴 외장이 노란색인데 내장까지 카멜색상이면 너무 노랑노랑 할테니까요.

 

 

요즘 트렌드에 맞게 엠비언트 라이트도 들어갔구요.

아래 우측 사진은 크래쉬 패드를 인조이긴 하지만 가죽으로 감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테리어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드디어 플라스틱 해방이라 희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별거아닌데 굉장히 좋아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사진과 같이 커튼인데요.

차량 필름틴팅을 짙게 하는 것을 싫어하는데 여름철 햇빛이 너무 강할 때는 정말 힘듭니다.

이때 커튼이 있으면 아주 유용하지요.

어줍잖은 전동식보다는 아래와 같이 수동식이 훨씬 더 고장률도 낮고 활용성도 좋아보입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좌측부터 일반 오디오,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10.25인치 내비게이션 순 입니다.

확실히 10인치가 넘어가니 시인성이 좋아보이기는 하는데 역시나 옵션입니다.

일반 오디오는 너무 심심해보이기는 합니다. 화면 조금만 키워주지...

 

 

후측방 모니터(옵션)가 계기판 안에서 영상으로 보여주는데 시선을 차량 좌우측으로 움지이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점이 좋아보입니다.

실사용해본 것은 아니라 어느정도 편하게 느낄지는 모르겠지만 시선의 상하 분산이 약간 걱정이네요.

주행모드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계기판 디자인이 바뀌기도 합니다.

다만 이는 12.3인치 Full LCD 클러스터 계기판일 때 가능한 것이고 일반적인 사양은 아래와 같이 3.5인치 모노 LCD입니다.

 

 

 

3. 기타 편의장비

 

무선충전, 하이패스, NFC로 도어락 해제, 카카오i(카카오내비 인공지능), 보스(BOSE) 오디오 등등이 들어갔는데

운전자가 체감적으로 가장 크게 느끼는 변화는 바로 변속기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존 레버를 앞뒤 또는 좌우로 움직이던 것을 오디오 켜듯 버튼을 눌러 작동시킵니다.

덕분에 내부가 훨씬 정갈하고 활용성도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운행 중 실수로 다른 변속버튼을 눌러도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설정되어 있으니 너무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에는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는게 중론이지만 적응되고 나면 굉장히 편한 것 또한 중론입니다.

 

 

 

4. 안전

 

무릎 에어백이 포함된 9개의 에어백이고 1열에는 동승자 감지하여 전개 여부를 판단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플랫폼(뼈대)는 3세대이고 저중심 설계와 새로운 배치로 밸런스를 올렸다고 하는데 전문가 시승기가 기다려집니다. (긍정적 결과 예상)

 

사실 아래 뼈대 사진을 넣은 것은 2열 바닥 형상을 보기 위해서 입니다.

이는 2열 중간자리 발바닥 부분의 바닥은 승차공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항목입니다.

기존 LF 쏘나타도 2열이 아주 넓었고 센터 중앙부분의 바닥도 상당히 낮았기 때문에 DN에서도 기대가 됩니다.

 

최신 차량답게 옵션을 추가한다면 알고 계신 대부분의 안전장비를 넣을 수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 전방 추돌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등이 있습니다.

 

말끝마다 '보조'를 붙이는 것은 말 그대로 이러한 장비들이 도움을 준다는 것이지

자율 주행차가 아니니, 너무 의존하거나 남용하지 말라는 현대자동차의 배려(라 쓰고 철벽방어라 읽습니다.) 입니다.

 

 

5. 제원

 

6단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엔진 최고출력 160PS/6,500rpm, 최대토크 20kgm/4,800rpm입니다.

LF쏘나타에서 뉴라이즈쏘나타로 변경되면서 하드웨어는 동일하나 최적화가

잘 이루어졌다는 평론이 있으니 쏘나타 DN에서는 보다 향상된 완성도와 내구성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제원을 전세대 쏘나타와 비교를 해보면 5cm 길어지고(전장) 5mm 좁아졌으나(전폭)

키는 3cm 낮아졌고(전고) 축간거리는 3.5cm가 늘어났습니다.

아마 이번에도 놀랄만한 2열 공간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머리 공간이 조금 걱정되네요.

 

 

 

6. 가격표 및 카탈로그

 

가격표는 워낙 복잡한 탓에 첨부하는 PDF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쏘나타 DN 가격표 : 

 쏘나타DN_가격표.pdf

쏘나타 DN 카탈로그 : 

 쏘나타DN_카탈로그.pdf

 

그래도 참고하시라고 캡쳐분 첨부할게요.

크게 스마트스트림과 인스퍼레이션 등급이 있고 그 아래에 세부트림이 존재하는 형식입니다.

 

<요약>

스마트스트림 (Smartstream)

스마트 23,460,000원 ~

프리미엄 25,920,000원 ~

프리미엄 패밀리 27,980,000원 ~

프리미엄 밀레니얼 29,940,000원 ~

 

인스퍼레이션 (Inspiration)

스마트스트림 32,890,000원 ~

 

<스마트스트림>

 

<인스퍼레이션>

 

'Info. >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nata DN8 (쏘나타 DN8)  (0) 2019.05.14
폭스바겐 아테온 시승기 (volkswagen arteon)  (0) 2019.02.25
팰리세이드(Palisade) 리뷰  (0) 2019.02.19

+ Recent posts